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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애자일 워터폴
비유 여러번의 단거리 전력질주 한번의 장거리 달리기
장점 개발과정이 빠르면서도 유연하다 개발 주기가 애자일보다 형식적, 연속적이긴 하지만 프로세스가 길고 순서가 잡혀 있기 때문에 팀의 규모에 상관없이 따르기가 쉽다.
짧고 반복적인 스프린트로 구성돼 있으면서 품질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워터폴 방법론보다 빠르게 결함을 식별 및 수정할 수 있다 개발 주기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팀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여러 소규모 팀들이 개발 과정상의 여러 과제를 각각 할당 받아 처리할 수 있다 프로젝트 요구사항이 확정돼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실행하기가 수월하며 개발 목표를 자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짧은 반복 과정을 거치므로 필요시 개발과정 중에서 신속하게 제품 변경을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전 과정에 필요한 예산과 자원이 초기에 확정되기 때문에 예상 결과와 리스크를 통제하기가 훨씬 쉽다
단점 스프린트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서 빠른 반복 작업에 익숙한 스크럼 마스터가 필요하다 개발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앞 단계가 완성돼야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다. 이로 인해 개발 속도가 느리며 유연성이 떨어진다
고객이 수많은 변경사항을 검토해야 하는 번거거움이 발생 할 수 있다 테스틩 단계에 이르러서야 이슈가 발견되곤 한다
팀원이 다양한 시간대의 지역에 흩어져 있음에도 잘 조직되지 않거나 자립성이 없는 경우, 애자일 방법론을 태책하면 문제가 발생 할 수있다 개발 요구사항이 프로젝트 초기에 정해지기 때문에 범위 변경이 자유롭지 못하다
적용 조직 고성능 소프트웨어 개발 팀 중에서도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팀 높은 예측 가능성과 순차적인 프로젝트 타임라인, 사전 확정 예산이 필요한 팀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조직. 특히 이들이 생각하는 가치 제안이나 경쟁 차별화요소에 퀄리티가 포함되는 경우 프로젝트 팀의 경험이 적은 경우
IBM, 시스코, AT&T, MS처럼 크고 복잡한 회사들이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할 때 개발상의 변경이나 리스크에 덜 민감한 기업
고객 및 외부 관계자와 정기적으로 긴밀한 협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팀 제한적인 시간과 자원 탓에 협업이 자유롭지 못한 고객을 둔 기업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수행될 때까지 결과물을 기다리는 것보다 결과물에 대한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팀 요구사항이 간단한 프로젝트
  타임라인이 긴 프로젝트

 

출처 : https://www.ciokorea.com/news/166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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